버전관리에 대해 대충이나마 알게 되었다. git을 이용한 버전관리를 직접 해보자.

git

git 은 버전관리 시스템 중에서 분산버전관리 시스템이라는 방법을 채용한 플랫폼이다.
분산버전관리 시스템 (DVCS) 는 변경사항의 마지막 스냅샷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, 저장소 (repository)를 통째로 복사하여 관리한다.

git 사용하기

git scm 다운로드

https://git-scm.com
에서 본인 운영체제에 맞는 git을 다운받으면 된다.

나는 macOS에서 진행할 예정이다

git 사용

프로젝트를 깃을통해 버전관리를 하기 전에 github 홈페이지에서 저장소를 먼저 만들어 준다.
https://github.com/

new repository를 클릭한 후,

저장소를 생성한다.

그 다음 터미널을 실행한 뒤

로컬 저장소도 생성한다. mkdir 은 make directory로 디렉토리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 이다.
편의를 위해 원격저장소와 로컬저장소의 이름을 git_test로 맞췄다.

init은 초기화 한다는 의미로, 컴퓨터에게 앞으로 이 로컬디렉토리는 깃의 로컬 저장소로 사용할 것임을 알려주는 것이다.

README.md는 마크다운(Markdown)언어로 작성되는 파일로, 저장소의 설명을 작성할 수 있는 파일이다.
커맨드라인으로의 생성 말고도, github홈페이지에서 저장소를 생성할 때, 같이 생성할 수 있다.

.gitignore파일은 git에서 무시할 파일들의 이름을 작성하는 파일이다.
License파일은 이 저장소 내의 프로젝트의 라이센스를 기재할 수 있는 파일이다.

이 명령어는 원격 저장소의 주소를 로컬 저장소에게 알려주는 것이다.

이 명령어로 현재 로컬저장소가 알고있는 원격 origin 저장소가 무엇인지 확인한다.

현재 원격 저장소는 텅 비어있는 상태이고, 로컬 저장소는 README.md파일이 있다. README.md 파일을 커밋해보자

.은 모두 를 뜻한다. 로컬 저장소의 모든 파일을 추가한다.

위에서 추가한 파일들 모두에 “커밋 메세지”와 함께 커밋한다.
명령어를 입력하면

위와 같은 메세지로 변경될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.

원격 저장소로 push 한다.

확인해보면 원격저장소에도 README.md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GUI

command line 은 명령어와 텍스트로 출력되다보니 직관적으로 알기 어렵다.
간편하고 직관적으로 git기능을 사용하려면 gui툴을 이용하면 좋다. github desktopsourcetree만 소개하려 한다.

github desktop

https://desktop.github.com (github desktop)
https://www.sourcetreeapp.com (sourcetree)

github desktop

 

sourcetree

 

직관적으로 변경사항을 확인할 수 있고, 커밋 메세지 작성이나, 누가 커밋했으며 언제 했는지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

마무리

팀 협업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, 더 빛을 발하는 버전관리이다. 명령어도 위에 작성한것 외에 더 많지만, 현재 나에게 필요한 정도만 정리해 두었다.

댓글 남기기

Close Menu